주식개념 / / 2022. 3. 27. 19:12

주식 용어 정리 이것 모르고 주식투자 하지마라

목차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 SNS 공유 기능 많이 이용해 주세요 !!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용어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요즘 금리 인상으로 인해 안전 자산으로 자금이 쏠리면서
    주식 시황이 많이 안좋은데요.

    그렇다고 주식공부를 소홀히 하거나 다른곳으로 눈을 돌리지는 안을것으로 봅니다. 주식 대가들은 주식 하락장에서 저평가된 기업을 조금씩 모아 주식 상승장에 적당한 가격으로 매도해 큰이익을 가지고 가죠.

    기업의 가치가 하락하는것이 아니라 돈의 이동에 의해 가격이 떨어지니 장기 투자하는 분들은 오히려 좋은 장이라 생각합니다. 지금은 조바심이나서 주식 가격이 하락하면 너도 나도 매도를 하지만 시황은 장기적으로 보면 항상 우상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 용어 정리 이것 모르고 주식투자 하지마라


    아래내용은 위키백과에서 나오는 내용이며 더 자세한 내용은 위키에서 검색하면 알수있습니다.

    1.코스피

    코스피(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약어 :KOSPI) 또는 한국종합주가지수는 한국거래소의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회사들의 주식에 대한 총합인 시가총액의 기준시점과 비교시점을 비교하여 나타낸 지표다. 원래 명칭은 종합주가지수였으나, 2005년 11월 1일부터 현재 이름으로 바뀌어 사용되고 있다.


    2.코스닥

    코스닥(KOSDAQ,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은 1996년 설립된 대한민국의 주식시장이다. 첨단 기술주 중심인 나스닥(NASDAQ) 시장을 본떠 만든 것(벤치마크)으로, 유가증권 시장과는 규제 조치가 별개로 이루어지는 시장이다.


    3.시가총액

    시가총액(時價總額, market capitalization)은 주가와 발행 주식수를 곱한 것으로 상장회사 혹은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지표이다. 시가총액이 크다는 것은 실적뿐 아니라 미래의 성장에 대한 기대도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가총액은 기업 척도와 기업이 가진 실력의 한 면에 지나지 않지만, 시장의 기대치를 반영하는 척도 중 하나이며, 일반적으로 기업의 이익이나 자산이 클수록 시가총액도 높아진다.


    4.내재가치

    내재가치(內在價値)란 기업이 가지고 있는 본질적인 가치를 의미한다. 이것은 주식시장에서 일반적으로 거래되는 시장가치(주가)와는 다른 것이다. 기업의 청산가치가 내재가치가 되기도 하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기업이 영업을 계속 해 나간다고 가정했을 경우, 앞으로 얼마를 벌어 들일 수 있는가에 따라 결정되기도 한다.

    또 아래와 같은 관계가 성립되기도 한다.

    기업의 가격 = 내재가치
    주식의 가격 = 내재가치 + 심리
    이때 1이 2보다 크게 높게 형성되어 있다면 훌륭한 투자가 될 수 있다. 이런 방법의 투자를 가치투자라고 하기도 한다.

    5.기본적분석

    기본적 분석(基本的 分析, 영어: fundamental analysis)은 기업의 재무제표, 건전성, 경영, 경쟁우위성, 경쟁상대, 시장 등을 분석하는 것이다. 선물이나 환율에 적용하는 경우에는 경제, 금리, 제품, 임금, 기업 경영의 전반적인 상황에 주목한다.

    기본적 분석이란 용어는 다른 종류의 정량적인 분석이나 기술적 분석 등의 투자 분석과 구별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기본적 분석은 과거와 현재의 데이터를 이용해서 실적을 예상하는 데 사용된다.

    개인 투자자는 장기 보유를 전제로 배당 등의 이율을 중시하는 입장을 취한다. 대형 기관 투자자인 각 은행의 평가 이익에도 관계하기 때문에 주가에 전혀 무관심한 것은 아니지만, 단기간의 오르내림에 일희일비하지 않는 접근 방식이다.

    6.기술적분석

    기술적 분석(技術的 分析, 영어: technical analysis)은 주식 시장을 비롯한 금융 시장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기법 가운데 하나다. 주로 시세 동향 그래프(차트)를 이용해 분석한다.

    이동평균선, MACD, 스토캐스틱, RSI, 볼린저 밴드 등의 보조지표가 사용된다. 주가 차트는 하루 단위, 주 단위, 또는 월 단위로 시가와 종가, 고가와 저가를 하나씩의 캔들에 표시하는 캔들차트(candlestick chart)가 많이 쓰인다.

    7.투자 주체

    투자의 주체는 크게 기관과 개인 두가지로 분류한다. 투자 주체가 개인인 경우 개인투자자라고 하고, 회사나 법인인 경우 기관으로 칭한다.

    대한민국의 증시에서 시세를 좌우하는 것은 기관 투자자로, 이들은 증권사, 보험사, 투신사, 기금 등의 한국계 기관과 헤지펀드 및 외국계 투자회사 등의 외국계 기관으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국내의 기관 투자자는 '기관'으로, 외국계 기관 투자자는 '외국인'으로 지칭한다. 거의 모든 증권 거래 소프트웨어(HTS)와 포털 사이트의 주식 차트에서는 외국계 창구의 매매 동향을 파악하여 외국인의 매수 및 매도량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8. 투자기법

    투자 기법은 보유 기간에 따라 크게 장기투자단기투자로 나누며, 단기투자는 다시 스윙(swing), 단타(day trading, 데이트레이딩), 스캘핑(scalping, 초단타) 등으로 나눈다. 이는 단순히 보유 기간의 차이에 의한 분류라기보다 투자 철학과 기법의 근본적인 차이에서 유래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기업 가치를 보고 투자하는 경우 장기투자의 양상을 띄고, 주가 움직임의 기술적 분석을 통해 투자하는 경우 중・단기 투자의 양상을 띄게 되기 때문이다.

    9.호재와 악재

    주가 등락의 원인이 되는 사건을 재료라고 한다. 이것은 외부의 요인일 수도 있고 내부의 요인일 수도 있는데, 그것이 주가를 올라가게 만드는 요인이라면 호재, 내려가게 만드는 요인이라면 악재라고 한다. 주식 투자에서는 이러한 재료가 수급의 변화를 가져오므로, 뉴스나 공시를 통해 주가를 움직이는 재료를 찾아내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일이 된다.

    10.우량주vs소형주vs테마주

    우량주(優良株, blue chip)란 주식 시장에서 실적과 현금 흐름이 좋고 경영이 안정적인 회사의 주식을 의미한다.비슷한 뜻을 가진 영어의 블루칩(blue chip) 역시 한국어에 잘 알려져 있는 어휘이다. 우량주 또는 블루칩으로 불리기 위해서는 건전한 재무구조와 안정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큰 자금을 굴리는 기관 투자자들은 거래량이 적은 소형주를 거래하기가 어려우므로, 시가총액과 거래량이 큰 대형주들 즉 우량주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짜게 된다. 그런데 우량주들은 대체로 주당 가격이 비싸고 등락이 적으므로, 따라서 적은 자금을 굴리는 개인투자자들은 상대적으로 등락이 크고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소형주 및 테마주 등으로 몰리는 경향이 있다.

    우량주와 반대되는 것으로는 잡주가 있으며, 대비되는 개념으로는 테마주가 있다. 우량한 종목이 테마주가 되는 경우도 있지만, 개연성이 적은 원인에 의해 주가가 심하게 급등락한다는 점에서 실적에 의해 등락하는 우량주와는 다르기 때문이다. 우량주이면서도 테마주가 된 대표적인 종목으로는 안랩이 있다.


    11.공시

    기업의 공시란 기업의 법률관계 및 사실관계를 일정한 범위의 이해관계인 또는 일반인에게 알리는 것을 기업의 公示라고 한다. 기업내용은 그 기업의 경쟁력을 뜻하므로 상인으로서는 어느 정도의 기밀유지가 불가피하지만, 대외적 거래를 원만히 영위하고 이해관계인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공시해야 할 사항도 있다.

    주식 투자 용어 정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투자에 핵심이되는 용어만 간추려보았습니다. 주식 하루 수익에 대한 보상은 있을수있겠지만 좀더 긴 안목으로 바라보고 투자를 하는 방법을 배웠으면 합니다. 그럼 이만 마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